커피를 마시면 건강할까?
우리는 흔히 술은 2잔 정도 매일 마시는 게 건강하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커피 또한 술과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뉴스마다 다르듯이 어떤 것은 아주 좋지 않다고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경우는 매우 건강해 좋으니 자주 마시라고 합니다. 조금 더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정답은 둘다 아닙니다. 그래도 조금 전문적인 측면에서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로스팅한 원두의 주요 구성요소는 항산화제, 카페인, 당직, 지질, 섬유질,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 기준으로는 하루에 3~4잔을 마시는 것은 유리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대상자마다 다릅니다.
대부분 커피를 드실 때 카페인에 따라서 몸에 받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몸에 맞춰서 커피를 마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거의 완벽하게 1시간도 안되게 흡수가 됩니다. 보통 평균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기준으로 한다면 300~400mg의 카페인을 흡수를 합니다. 이는 각성 작용, 이완 작용, 운동 반응속도 상승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지만 과다로 마신다면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심리 불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잠을 못 잘까요?
보통은 커피를 마시면 잠을 못자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카페인의 영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카페인의 효능은 평균적으로 3~4시간 전에 떨어지기 때문에 예민하신 분들은 그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커피의 효능
커피가 건강하다는 의견을 많이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이 이야기 하는 것을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보통은 주의력 조절, 수행능력 증진, 인지능력 감퇴 예방, 각종 질병 예방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을 줄이고 싶다면?
카페인이 민감하신 분들 혹은 자기전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디카페인을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커피 한잔에는 135mg이 있지만 디카페인에는 3mg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카페인의 제거방법으로는 용매를 사용하는 방법, 물 이용방법, 이산화탄소 이용하는 방법 등이 존재합니다.
디카페인이 없는데 카페인을 줄여서 먹고 싶다면?
모든 카페에서 디카페인을 판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럴 때는 카페인을 줄이는 방법을 활용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아라비카 원두를 선택하기
2. 높은 고도에서 재배된 커피 선택하기
3. 분쇄도를 굵게 갈아서 커피 추출하기
4. 숏 커피로 내려서 아메리카노로 마시기
평균 일반 성인 기준으로는 최대 400mg 카페인의 섭취량만 넘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퍼스트바리스타학원 (first-coffee.co.kr)